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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9월 12일 월요일

[지식정보]제2차 대전 당시의 독일, 이탈리아, 일본의 전함에 대한 질문입니다.

제2차 대전 당시의 독일, 이탈리아, 일본의 전함에 대한 질문입니다.

한국 사람들한테, 거북선이 단순한 전함이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처럼, 일본에서

도 야마토는 전함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합니다.

1. 야마토에 대해서 자세히 좀 알려주세요.

2. 일본은 야마토, 독일은 비스마르크였다는데, 비스마르크에 대해서도 좀 알려주세요!

3. 일본이 야마토, 독일이 비스마르크였다면, 이탈리아엔 뭐가 있었나요?

4. 비스마르크와 맞서 싸웠다는 영국의 후드호, 프린스 오브 웰즈호에 대해서도 좀 알려주세

    요! 그리고, 비스마르크를 격침시킨 게 프린스 오브 웰즈호라는 게 사실인가요?





1.
전함 야마토(大和,Yamato) ; 비스마르크 이후 세계 최대의 초대형 전함.
일본 해군의자존심이자 조선기술에대한 자부심의 상징.
야마또는 세계 1위 해군을 위한 첫 결과물이자 거함 거포 지상주의의 산물.
야마또 :
야마토 다케루 (日本武 ?~?) : 용감하고 영리하기로 유명한 일본의 전설적 영웅. 정식 이름은 야마토 다케루노미코토(日本武尊), 2세기에 생존했던 인물로 추정
야마토국(大和國) : 4세기 전후 고구려와 가까운 퉁구스계 북방 기마민족의 일파가 한반도로 남하해 남해안의 김해지방에 있던 금관가야를 정복하고 변한 일대를 지배하다가 바다를 건너 일본열도를 정복하여 통일왕국인 야마토국을 세웠으며, 그 주체세력이 천황가(天皇家)이다라는 이론의 근거가 되는 나라.
무사시 : 무사武藏 는 일본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신분.
따라서 야마또와 무사시는 일본을 상징하는 인물의 이름이자 대일본이란 틀을 제공하는 이름임.
자매함 : 무사시호(武藏)
진수 :
-야마또 : 1941. 구레공창
-무사시 : 1942. 나가사키 미쓰비시 조선소(공시배수량 6만 9594톤)
공시배수량(公試排水量) : 6만9100톤, 개장(改裝)후 공시배수량 : 6만9594톤
만재배수량(滿載排水量) : 7만2809톤
전체길이 263m, 최대나비 38.9m, 공시흘수(公試吃水) 10.4m.
축(軸)마력 : 15만마력
속력 : 27노트
무장 :
주포(主砲) 460mm포 9문, 부포(副砲) 155mm포 12문
개장(改裝) 후 무장 : 127mm 고각포 24문, 25㎜기총 150기.
함재기 : 수상정찰기(관측기) 7대, 캐터펄트 2대,

야마또 격침시기 : 1945년 오키나와(沖繩)공격을위해 항진 중,미 항모 함재기의 집중공격을 만나 침몰.
무사시 격침시기 : 1944년 필리핀해전-레이테만 해전, 시부얀 해에서 미 항모 항공단에의해 침몰.

야마토와 무사시는 갑판 두께만도 90~270밀리, 너비 38.9미터(巨船:쿠잉·메
리호가 36.6미터)로 보통어뢰 한두발 정도로는 격침시킬수 없을 정도였음.


2.
독일 전함 '비스마르크'
-기공 : 1936년 6월
-진수 : 1939년 2월
-배수량 : 50,995t
-무장 : 주포 380mm 8문, 부포 : 150mm 12문 , 기타 44문의 포
-속력 : 최대 30노트
-영국이 가장 두려워 했던 독일 전함
-자매함 : "텔피츠"호
-일본의 야마토급 전함이 나오기 전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전함
-승무원 : 2,400명
-함재기 : 6대
-선체길이 242m, 폭 36m.


3.
이탈리아 해군의 대형전함
Cavour Class Battleship
3척 : Conte Di Cavour호, Giulio Cesare호, Lenardo Da Vinci호
기준배수량 : 22992톤, 만재배수량 : 24500톤
크기 : 168.9m , 176.0m , 폭 : 28.0m , 높이 : 9.3m
속도 : 22노트
장갑 : Belt 254mm , Deck 111mm , Turrets 254mm , Battery 127mm
기타 :
Conte Di Cavour호 : 1940.11.12 침몰
Giulio Cesare호 : 1948 소련에 양도
Lenardo Da Vinci호 : 1916.8.2 침몰


4.
격침과정에 참여한 함정은 Prince of wales호, Hood호,킹조지 5세호, 로드니호, 도싯셔호. 이중 도싯셔호가 최종공격.

비스마라크 격침과정
1. 1941년 5월 영국 정찰기가 노르웨이 베르겐 근해에서 비스마르크 발견
2. 영국의 전 함대가 출동.
3. 비스마라크 임무 : 대서양 진출명령을 수행.
독일에서 영국의 북부, 아이슬랜드 근해를 지나 대서양으로 빠져 나가기 위해서 프린츠 오이겐호와 함께 이동 중.
4. 아이슬란드 앞 바다에서 2척의 영 순양함과 조우, 교전 후 영국전함 후퇴.
5. 곧 전함 Prince of wales 호 및 Hood호와 교전.
6. 후드호 격침(제1차 세계대전에 사용되었던 구식 전함)
7. 30시간 후 1941.5.26.영국 항모에서 발진한 구형 쌍엽기가 발견,어뢰공격.
이 어뢰 공격으로 비스마르크호의 조타장치가 손상.
8. 수리를 위해서 비스마르크호는 프랑스로 전속력으로 이동.
9. 조타장치의 고장으로 비스마르크가 직진만을 하던 것을 의심하던 영국은 피해사실을 인지하고 여러척의 전함으로 포위공격을 실시.
10. 1941.5.27.아침 킹조지 5세호, 로드니호 두척이 1시간 동안 공격,전함무력화.
11. 1시간30분뒤 순양함 도싯셔호가 비스마르크호에 3발의 어뢰공격, 침몰.

www.military.co.kr/200404/14.pdf
www.military.co.kr/200405/16.pdf
http://www.nobelmann.com/old/history/ww2/ship/yamato.htm
http://www.defence.co.kr/bbs/bbs.cgi?mode=mypage&db=history5&num=11722
http://www.defence.co.kr/bbs/bbs.cgi?db=history5&mode=pub&num=13964
144A40108C29D7FA4E8D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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